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매대행 준비 1STEP 스마트스토어를 만들고 타오바오가입하기
    N잡 도전기 2023. 1. 3. 23:38
    728x90
    반응형

    1. 첫 시작

    첫 시작은 무조건 따라 하기 부터 시작하였다.

    우선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보다, 어떻게 판매할지 부분을 아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그때부터 무작정 유튜브와 클래스101을 보기 시작했다.

    실제 이때는 구매대행이란 것이 아예 내 머릿속에 어떤 녀석인지조차 모를 때였다. 이전에 와이프가 물건을 사서 싱가포르 쪽 마켓에 등록해서 판매하는 것을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까지 나는 이런 판매를 구매대행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내가 하고자 하는 구매대행은 말 그대로 어렵게 중국 사이트 등에서 구매해서 한국으로 배송시키는 어려운 과정을 약간의 수수료를 받고 대행해 주는 서비스, 말 그대로 구매를 대행하는 서비스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다.


    2. 일단 상품을 어떻게 구매 대행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구매대행이란 중국이나 유럽이나 일본 등 다른 나라의 제품을 대신해서 구매하고 판매하는 일이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이런 상품을 대신 사서 보내드릴게요"라고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온 것이 쿠팡, 11번가, 네이버쇼핑과 같은 일반 인터넷 구매몰들에 해외 구매대행이라는 상품들이다.

    따라서 처음 시작은 고객들에게 "내가 구매대행을 합니다"라고 알릴 수 있는 판매처가 필요하고 그래서 나는 다른 초보 구매대행러들이 모두 시작으로 한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나의 샵을 만들었다.

     

    의외로 만드는 법은 간단했다. 물론 사전에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통신판매업자로 등록을 하는 것은 필수로 필요했으며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잘된다) 이것을 모두 등록하고 발급받으면 나만의 가게를 만드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었다.

     

    단, 이렇게 나의 샵을 만들게 되면 이때부터 어떻게 알았는지 등록 전화가 불이 나기 시작한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시니 저희에게 맡기면 쇼핑 리스트 가장 위쪽으로 뜰 수 있도록 해 드릴게요' 서부터 '이미지나 구매 대행에 필요한 작업을 대신해 드릴게요' 까지 정말 다양한 전화를 수십통을 받게 된다.

     

    실제 처음 나는 이런 전화를 받았을 때 '처음 하는 건데 한번 맡겨볼까...' 라는 생각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그네들에게 맡기면서 내는 금액과 내가 판매해서 내는 예상 수익을 봤을 때 그냥 내가 한 번 더 수고하고 노력하면 되는 것이란 결론을 내렸다. (물론 그런 분들이 잘못되었다는 것도 아니고 돈을 들이면 보다 빨리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맞을 것이다. 하지만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이렇게 준비하는 나 같은 다중 직업자들 에게는 역시나 그런 대행 서비스는 꿈같은 일이 아닐까 한다)


    3. 그럼 타깃 나라와 구매처에 가입해 보자

    나는 처음 시작했을 때 역시나 중국의 '타오바오'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혹자들은 유럽이나 일본 제품들을 대행 판매하는 분들도 꽤 있고 수익도 많이 내신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적은 돈을 들여서 최대한 마진을 내는 게 낫지 않겠냔 생각에 우선 중국의 '타오바오'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그래서 우선 '타오바오' 사이트에 가입을 시도하였다.

    그런데, 지금 타오바오를 검색해 보면 매우 많이 뜨는 것이 가입의 어려움 부분일 것인데, 나 역시 타오바오 가입을 첫 번째 실패를 하였다. "그냥 사이트 가입인데 뭐가 어려워서?"라는 생각하겠지만 중국이라는 나라가 워낙 사기행위도 많고 해킹도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가입 절차가 매우 복잡했다.

     

    일단 pc로 시도를 하면 내 경험으로는 거의 90% 이상이 실패하게 된다. 가입 중 전화번호 인증을 받는데 이 과정에서 pc로 진행 시 자주 연결이 실패하는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연결 실패가 일정 횟수 이상이 되면 시도한 핸드폰 번호로는 더 이상 가입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을 때 유일한 방법은 알리 톡 이나 국제전화로 타오바오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블록된 전화번호를 풀어달라고 요청하는 것인데, 정말로 중국어를 현지인처럼 잘하지 않는 이상 이렇게 해결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본다. 나 역시 이렇게 첫 나의 전화번호가 블록이 되었고, 그래서 해결한 것이 어차피 사업을 위해 필요한 거라 생각해서 전화번호 1개를 추가로 더 만들어서 가입하였다. 가입 시 반드시 모바일로 타오바오에 접속해서 가입해야 하고, 정말 딱 맞는 순서 (인터넷 등에 많이 올라와 있는 방법)에 딱 맞춰서 진행해야 했더니 바로 가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렇게 처음부터 많은 어려움이 있기는 했지만 여기까지는 무사통과!!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