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TEP#1 20년 차 기획자 게임 기획 개발 업무 방법론
    게임기획 2023. 1. 5. 00:00
    728x90
    반응형

    1. 나의 본업 이야기

    나는 게임 기획 업무를 맡아서 진행한 지 20년 차인 게임 기획자이다.

    물론 지금은 잠시 게임 쪽을 떠나있지만 나름 게임기획자, 기획팀장, PD를 경험하면서도 실무를 놓지 않았고, 실무를 놓지 않았다는 것은 게임 기획 쪽에서는 그래도 트렌드를 계속 맞추면서 일했다고 의미이다.

    이 부분은 나의 현재 굉장한 장점이고 내가 남들에게 나를 소개할 때 가장 중요도 있게 설명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오늘부터는 가끔 게임 기획을 진행하는 방법론 부문을 내가 알고 있는 선에서 설명해 보려고 한다.


    2. STEP #1 만들려는 게임의 메인 컨셉을 확실히 잡자!!

    흔히 포트폴리오를 보거나, 기획 초년생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게임 기획의 처음에 대하여 여러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너는 게임 기획 처음 할 때 뭐부터 할 거야?"

    A군 "게임 장르부터 선택해요..."

    B군 "세계관부터 써내려 가볼 거예요..." 등등...

     

    아직 우리나라 게임 업계에서는, 특히나 게임 기획 쪽에서는 체계적인 규칙이나 RULE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각자의 생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역시나 게임 기획의 초기 단계는 '메인 컨셉'을 잡는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메인 컨셉' 이란 장르나 게임 방법, 게임 특징이나 차별성과 같은 세부적인 내용이 아니라 이전에 게임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단 하나의 명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WOW 같은 스토리가 그대로 살아 있는 RPG를 만들자' 라거나,

    '심즈와 같이 살아가는 LIFE 자체를 게임으로 만들자' 라거나,

    '프리스타일, FIFA와 같은 스포츠 게임을 만들자' 라거나,

    '유저들이 지속해서 아이템을 팔고 사는 경제 중심의 돈 버는 게임을 만들자' 라거나...

     

    단, 메인 컨셉을 잡을 때 막연하게 그냥 명제를 나열해 보는 것 보다는, 위의 예의 대부분에서와 같이 현재 서비스 중이거나 제작 완료되어 있는 게임과 비교해 가면서 명제를 만들면 훨씬 손쉽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같이 '메인 컨셉'을 어느 정도 생각해 두었다면, 해당 컨셉에 맞추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마인드맵'과 같은 형태로 정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WOW와 같은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탄탄한 게임'을 메인 타깃으로 잡았다면... 아래 샘플 이미지와 같이 해당 메인 타깃에 대한 모든 경우의 수를 정리해 본다.

    초기 마인드 맵

    이렇게 정리가 다 끝났으면, 이제 자신이 만들 게임에 대한 퍼즐 맞추기만 하면 된다. (단, 이때 장르와 대상 유저 와 같은 게임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맨 마지막에 선택한다)

     

    , 정리한 모든 경우의 수에서 자신이 구상하는 스토리 방식이나 구현 시스템 등을 먼저 선택하여 게임의 그림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최종적으로 그런 그림이 나올 수 있는 게임의 장르와 대상 유저층 및 게임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것이다. (물론, 실무에서는 이미 게임의 종류와 장르가 윗선(사장,개발 이사,팀장 등등)에서 결정이 난 상태에서 기획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역시나 제대로 라면 먼저 자신의 게임에 대한 그림을 먼저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나서 그런 그림이 최적으로 나올 수 있는 장르와 게임의 종류를 선택하는 게 바르다고 본다)



    3. STEP #1. 결정을 해보자!

    자, 이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에 대한 Summary를 끝냈다면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 시장의 상황이나 주류 게임 등을 뽑아서 판단해 보고 결정하는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실무 작업 = 업체에서의 월급쟁이.. 고로 자신이 만든 회사에서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회사 측에서는 판매량이 보장되는 게임을 원할 것이고 이런 점에서 현 시장의 파악도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개인적으로는 SWOT 분석을 이용하는데, SWOT 분석이란 자신이 만들려고 하는 제품의 약점과 강점 등을 항목에 따라 나열한 후 최적의 조건을 찾아내는 분석 방법이다. (참고로 MIND MAP과 비슷한 항목의 나열 방식이라 생각하면 좋다)

    일단, 자신이 결정한 게임 장르와 내용이 어떤 포지션에 위치하는 지 현 시장에 나와 있는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 보면서 포지셔닝하고, 이후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SWOT 분석을 실시한다.

    기본 SWOT 분석 셈플 (오래된 셈플)
    SWOT 분석 셈플

    * 샘플은 대강 만든 것이고, 실제로는 무척이나 세부적이고 정확한 시장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에 대한 '메인 컨셉' 과 SUMMARY를 결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에 대한 세부 기획을 들어가면 된다.

    * SUMMARY로, 개인적으로는... 게임 제목, 장르, TARGET, 플레이 목적으로 구성하며, 이는 기획자 개개인 별로 다른 내용으로 구성한다.

     

    더 궁금한 사항이나 질문 있으시면 공감과 댓글 적어 주세요.~ ^^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