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가 정부 사업 공고 확인 및 신청 방법
    알토란지식/경제관련 2024. 2. 2. 12:42
    728x90
    반응형

     

    정부사업은,                    
    각 분야별로 기업컨설팅, 사업비 등을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사업부터 해당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해 육성 기업을 선정하거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국가 정책 관련 사업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 입니다.

     

    최근에 기업투자 등의 투자 시장이 매우 위축되어 있는 상태에서, 

    기업들에서는 자생력을 갖기 이전 자금이나 여러 컨설팅을 진행하기 위해 정부사업 공고에 신청을 하려는 노력을 하는데요, 관련해서 간단한 정부사업 관련 신청 방법 및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정부사업은 인터넷상으로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대표 확인 사이트
    국가 R&D 사업 공고 : NTIS 
    https://www.ntis.go.kr/rndgate/eg/un/ra/mng.do

     

    NTIS 국가R&D통합공고 - 공고정보상세조회

     

    www.ntis.go.kr

     

    사업공고 : IRIS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https://iris.go.kr/contents/retrieveBsnsAncmListView.do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연구자 중심 R&D 환경 조성의 시작,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iris.go.kr


    공모사업찾기 : e나라도움
    https://www.gosims.go.kr/hg/hg002/retrieveTaskReqstList.do

     

    공모사업 찾기

    공모사업 찾기

    www.gosims.go.kr

     

    위 사이트는 제가 주로 찾는 사이트이고 인터넷 상에 '정부사업공고' 또는 '국가사업공고' 를 키워드로 찾으면 다양한 공고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강국 대한민국 화이팅!!)

     

    2) 공고 확인 주의 사항
    - 부처명, 공고기관명을 확인 합니다 : 자신이 속한 사업과 매칭되는 부서인지 확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 공고문 확인 : 공고문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공고문은 첨부파일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L 사업 계획 - 사업 목적 - 지원 내용 - 지원대상 (지원제외대상) - 지원 마감일 순서로 내용을 확인합니다. 
         ; 사업계획과 사업목적은 지원이 가능한지를 한번더 확인하는 주요 포인트 입니다.
         ; 지원내용은 지원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들어가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하는 포인트 입니다.
         ; 지원대상 (지원제외대상) 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역제한이 있을 수도 있고, 기업 상태가 들어갈 수도 있기에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정부사업 지원 방법


    1) 필요 요소
       각 사업공고마다 다르나 대체적으로는 '신청서' '사업계획서' '서약서' 는 무조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 신청서 : 각 공고마다 그 형식이 다르며, 해당 문서는 지원공고에서 제공되는 hwp 파일의 형식에 내용만 채워넣으면 됩니다. 
    - 사업계획서 : 해당 사업에 대한 세부 내용을 정리하는 부분입니다. 
       L 사업목표를 명확히 합니다. 
       L 사업계획과 BM모델리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L 정부사업공고임에 되도록 지역사회 발전이나 사회공헌 부분이 있는 사업이 좋습니다. 
       L 실현가능한 계획을 명확히 합니다. 
       L 사업현황과 분석을 충분히 해야합니다. 이미 있는 사업컨텐츠면 뽑히지 않겠지요. 
    - 서약서 : 제공된 문서에 서명만 하면 됩니다. 

    2) 준비 
       사업공고를 쓰면서 되도록 프리젠테이션 준비를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제작을 하며 미리 주요 포인트 부분에 맞춰 5~10분 정도의 내용으로 정리를 합니다. 
       물론 사업계획서를 통해 1차 결정이 나야 하고 꽤 많은 사람들간의 경쟁에서 승리를 해야 프리젠테이션의 기회를 받지만, 
       대체적으로 일정상 사업계획서 결정 이후 2~3일 정도 내 프리젠테이션 일정등이 잡힐 수 있기에 안되더라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 사업체가 미리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는 공고들도 많기에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 신청은 하지 말고 사전에 사업에 대한 계획이나 준비를 다 진행해 두는 것을 권합니다. 
    * 용어가 좀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예비창업자는 아직 사업체를 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하기에 기존에 사업체를 차렸던 이력이 있는 경우는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연령제한 등에 예를 들어 만 15세~20세이상, 21세~40세 미만 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으면 만 15세이상 40세 미만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