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TEP#2 메인 시스템 게임 기획 해 보자!!!
    게임기획 2023. 1. 5. 23:15
    728x90
    반응형

    1. 메인 시스템을 잡아 보자

    지난 포스트의 게임 기초 SUMMARY와 컨셉 잡기를 참고하시고, 이렇게 해서 초기 컨셉을 잡았으면 이제 본격적인 게임 기획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 그럼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우선 개인적으로 저는 초기 컨셉을 최대한 표현 할 수 있는 메인 시스템을 먼저 생각하고 이를 통해서 여러 구조를 나열하는 식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만약, 메인 컨셉으로 "박진감 있는 전투"라는 설정을 잡았다면... 컨셉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게임 시스템을 생각해 보는 거죠... "논 타깃 방식의 전투" "턴 방식의 화려한 애니메이션이 출력되는 전투" "클릭으로 주변 범위 공격으로 전투가 진행되는 진 삼국 무쌍 식의 화려한 전투 시스템" 등등... 그리고 이러한 메인 시스템 중 어울릴 법한 시스템을 몇 개 뽑아서 이를 중심으로 지난 Step. 1# 에 잠시 이야기했던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해당 시스템을 기준으로 한 여러 개임 요소를 뽑습니다.

     

    * 단, 아직 세부적인 기획 이전의 설정 작업 부분이기 때문에, 너무 세부적인 내용으로 뽑지 말고, 큼직큼직한 관용어구를 이용하여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메인 컨셉을 잡아 봅시다!!

    이렇게 여러 개임 요소를 뽑았다면 이 중에서 컨셉에 가장 맞는다고 판단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게임 FLOW를 그려 나갑니다.

    게임 플레이 FLOW는 말 그대로 내가 만들려고 하는 게임을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다VS다 전투의 액션성을 극대화한 온라인 MMORPG로 메인 시스템 컨셉을 잡았다면...

     

    1) 클라이언트를 실행 해야겠죠

    2) 기본적인 인트로 화면이 나오겠고

    3) 온라인 게임이니만큼 서버 접속 단계가 들어갈 것이고

    4) 캐릭터 선택 화면이 나오겠고 (물론 캐릭터 생성도 함께...)

    5) 접속하면 TOWN 나오겠죠 (이때 타운 접속 시 이벤트 연출 등도 가능 할 터이고...)

    6TOWN에서 기본적인 NPC 대화를 유도 해야겠고 (처음 시작 시 튜토리얼이 따로 전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고요...)

    7) 처음에는 캐릭터 성장을 위한 QUEST 위주의 게임 진행으로 유도하고

    8) QUEST로 대략 초/중 반까지 플레이를 지속했다면 파티 나 기본적인 길드 개념으로 유도하는 시스템이 필요 

    9) 본격적인 다 대 다 전투인 전장 개념에서 게임을 플레이...

    10) 플레이 시 자신들의 성이나, 길드 마을이나, 집 같은 것도 있으면 좋겠고...

    11) 게임의 종료는 언제 어디서든 가능 (최근에는 피로도 시스템 등의 도입이 기본이 되고 있죠...)

     

    대략 이런 식의 전체적인 게임 FLOW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처럼 자신이 플레이한다는 가정하에 만들려는 게임을 전체적으로 미리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그리고 위의 예제와 같이 순서대로 정리하면, 이를 기준으로 세부적인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잠깐 예를 들면... 위 예제의 1번과 같이 클라이언트를 실행한다는 아주 기본적인 FLOW도, 홈페이지에서 바로 런처를 실행하여 접속할 것인가... 아니면 게임 모듈 내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인가... 등의 고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세부적인 FLOW 다 단순히 이렇게 흘러갈 거야... 하는 것이 아니라 본격적으로 단계별로 세부 시스템들을 고민해 가면서 구성을 잡아 나가는 것이 다음에 들어갈 세부적인 기획 작성 부분입니다.

     

    참고로 이번 STEP의 '메인 시스템을 잡자' 부분은 실제 아무리 해도 잘 안 잡히는 부분입니다.

    즉, 이거다... 싶다가도... 또 시간 지나면 이건 아닌가... 하는 계속 바뀔 수도 있고, 외부의 압력도 들어올 수 있고... 그리고 자기 생각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바뀔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미리 게임 기획 이전에 이런 메인 시스템 부분을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진행한다면 기획의 흐름을 놓치기 쉽고, 또한 기획 작업을 진행하면서 계속 게임의 내용이 흔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기획 초년 분들이라면 시간을 충분히 투자해서, 위의 마인드맵으로 여러 메인 시스템 거리와 그에 따른 세부 요소를 뽑아보고... 그리고 메인 시스템을 결정하여 FLOW를 설계할 때도 쉽게 넘기지 많고 최대한 세부적으로 생각해 본 후 큰 카테고리별로 정리를 해 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공감과 댓글 남겨 주세요. ^^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