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TEP#4-1. 게임 컨텐츠 설정 게임 기획 게임의 구성 설정
    게임기획 2023. 1. 8. 11:12
    728x90
    반응형

    world of warcraft

    1. 게임의 구성 설정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되었듯이 콘텐츠 기획 부분에서 게임의 구성 설정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게임의 구성 설정에서 꼭 필요한 의식 한가지!!

     

    "소설을 쓰지 말고 게임을 만들어라!!" 

     

    즉, 캐릭터의 생김새, 어떤 아이템을 사용하고 어떤 의상을 입으며, 어떤 NPC를 만나고, 어떤 몬스터를 만나고에 대한 설정 자체를 소설에서와 같이 그 세계관 내에서 쭉 써 내려 가지 말고, 게임!! 즉 유저가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그에 따라 만나는 여러 NPC나 몬스터 그리고 경험하게 되는 배경 MAP 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작업을 진행하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설정을 잡을 때,

    "주인공 (남) 20세 중후반. 어려서부터 신의 축복을 받아 엄청난 힘을 받은 장사이고, 근육질에 얼굴에는 어린 시절 늑대와 싸움을 하다 다친 흔적이 남아 있다." 정도의 캐릭터 소개 글 이외에,

    "캐릭터 (남)는 한손 도검과 두손 도끼를 사용할 수 있고, 이들 한손도 검과 두손도 끼는 엄청난 힘이 특징인 남자 캐릭터의 설정상 크고 우람해야 한다. 캐릭터는 총 20종의 각각의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고 따라서 아이템은 단계별로 ****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와 같이 캐릭터의 성장에 따른 디일 적 인 설정해야 합니다. 

     

    NPC의 경우도,

    "아이템 상인 (남) 40세 중후반의 건장한 사내. 대장장이이고 온몸에 흉터가 나 있다..." 정도가 아니라,

    "게임의 각 타운마다 아이템 상인은 *** 식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예정이고, 해당 마을에서는 초반의 게임 구성상 한눈에 띄어야 하므로 **** 대표가 되는 표지판과 건물 내부의 대장간에서 무기를 만들고 있는 형태"로 보다 디테일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처럼 게임의 구성 설정을 잡을 때, 그냥 머릿속의 단기간의 설정을 해서는 안 되고 전체적인 시나리오 및 게임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해서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다 그린 상태에서 세부적인 묘사를 표현해야 하고, 이런 전체적인 그림을 꼭 아트디자이너와 공유해서 게임의 방향에 맞춘 디자인이 나오도록 서포트해야 합니다.



    2. 게임의 제반 연출 설정

    최근 들어 게임들에 연출 요소는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이라는 장르가 어쨌든 보면서 즐기는 장르이고, 보다 재미있게 몰입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연출 요소만큼 좋은 매개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연출 설정은 퀘스트와 맞물려서 영화와 같이 콘티를 짜는 작업을 추천합니다.

    즉, 각 맵이 나올 때나 퀘스트가 나올 때 단발적인 연출을 설정하지 말고, 캐릭터의 성장에 맞추어서 최종 최고 레벨이 되고 콘텐츠가 종료가 될 때까지의 큰 흐름을 먼저 잡고, 그 흐름의 연출 포인트를 설정하는 작업을 먼저 하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그 연출 포인트마다의 연출 요소는 콘티를 짜거나 실제 샘플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사전에 충분히 그 연출 요소가 게임에 적용되었을 때 유저가 받아들이는 반응을 점검하길 추천합니다. 게임에서 연출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무척 중요한 요소이지만,

    반대로 너무나 많은 연출 신의 나열이나 포인트에 어긋난 생뚱맞은 연출일 경우 유저에게 오히려 짜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사전에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다 설정하고 그 안에서 연출 요소를 세부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연출에서 중요한 것은 SKIP의 포인트입니다. 연출은 되도록 SKIP을 시스템상으로 집어넣어 유저들의 취향에 따라 출력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모든 연출에 SKIP 시스템을 집어넣었을 경우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시나리오적인 내용이나 흐름을 잃어버릴 수 가 있기에 적절한 SKIP의 가능/불가능을 배분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3. 다음 포스팅

    위와 같이 여러 설정을 갖추어 두었다면, 이런 것을 이용해서 게임의 월드를 구성하는 작업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부분은 '레벨 디자인'이라는 고유 직군으로 나누기도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즉, 타운을 구성할 때 NPC의 위치를 캐릭터의 동선과 맞추고, 필드를 구성할 때 몬스터의 위치 역시 캐릭터의 동선과 맞추면서 자연스럽게 게임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콘텐츠 설정의 중요한 일이고 이 작업은 추후 포스팅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콘텐츠 설정 부분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굉장히 중요한 업무입니다.

    그리고 이 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 콘텐츠 설정이라는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것이지 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메인 컨셉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절대 단기적인 어느 한부분만 보아서는 안 되고 흐름을 모두 구성해 놓아야 추후 설정상의 혼란 등이 없다는 점을 인지해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