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관리비 절약 방법 관리비 덜 납부하기 적은 돈으로 관리비 부담 줄이기
    알토란지식/경제관련 2023. 1. 19. 22:49
    728x90
    반응형

    최근 가스비 등 전체적인 세금이 인상이 됨과 함께 관리비가 정말 많이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저희집도 지난달 20만원 대에서 이번달 30만원 까지 치 솟았는데요, 별로 난방도 잘 안썼던것 같은데 너무 가슴이 아프더라구요.

     

    실제 작년 5월 아파트 관리비가 3.4% 올라가며 이후 계속 상승 중인데요, 

    여러세금들이 올라간 상태에서 발생한 현상으로 우리가 세금을 덜 낼 수는 없는 노릇이라, 

    그럼 어떤 방법으로 관리비를 최소화 할 수 있을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장기수선충당금 환급 받기

    장기수선충당금이란, 

    아파트 등의 공동 주택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엘레베이터나 공공기물의 수리 등의 목적으로 내게 되는 금액입니다. 

    재산권에 해당하며, 당연히 집 주인의 부담이지요. 

    하지만 장기수선충당금은 관리비에 포함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세입자가 나가기 전까지는 집주인이 아닌 세입자가 물게 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장기수선충당금은 이사 시, 꼭 집주인에게 환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2. 화재보험료 환급

    관리비를 잘 보면 화재보험료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세입자가 내냐 주인이 내냐 의 부분으로 설왕설레가 있었는데요, 

    최근 유권해석을 통하여 화재보험료를 내는 주체는 집주인이며 세입자가 대행할 수 있다고 정리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비용을 집주인이 물어 줄 필요는 없지만 유권해석 내용에 따라 세입자와 집주인이 협의 하에 적당량을 분배하여 내는 형식으로 이사 시 역시나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이야기 하는게 좋습니다. 

     

    3. 아파트 아이 사이트

    구글 등에서 '아파트 아이' 를 검색하시면 나오는 관리비 납부 가능 사이트 입니다. 

    '아파트 아이'에서는 우선 로그인 시 바로 관리비 조회가 쉽게 가능하며, 또한 해당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관리비를 납부할 경우 일정 포인트를 받아서 이후 다시 관리비 정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의 캐시백, 페이백 과 같은 개념이며, 이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장기적으로 관리비 절감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관리비 전용 신용카드

     

    최근 관리비 전용 납부 신용카드 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캐시백을 해 주거나 전용 마일리지를 제공해서 혜택이 매우 좋으며, 참고로 삼성카드의 경우 link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 혜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관리비는 어차피 납부해야 한다면 이런 카드 혜택을 통해 별도의 서비스를 얻어 보는 건 어떨까요? 단, 이런 신용카드 상품의 경우에 꼭 자동이체를 해야 한다거나 등의 여러 조건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신청하지 마시고 자신의 상황에 최대한 맞는 상품을 골라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5. TV 수신료 해제

    관리비의 TV 수신료는 KBS, EBS 의 시청료를 내는 개념입니다. 

    이 시청료는 아무리 텔레비전을 보지 않더라도 갖고만 있어도 납부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하지만 최근 OTT 등을 많이 보면서 실제 TV 를 갖고 있지 않은 집들도 많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물론 저희 집도 텔레비전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경우, KBS 1588-1801 로 전화해서 해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해지 신청이 들어가면 조사원이 집을 방문하여 확인 후 바로 해지가 되는데, 이 경우 이후에는 관리비에 TV수신료가 포함이 안된다고 하니 꼭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6. 기타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분들은 '에코마일리지' 로 검색하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가입 후 관리비 납부를 진행해 보세요.

    해당 사이트에서는 전기, 난방 등 에너지 사용량이 점차 줄면 그 줄어든 양 만큼의 마일리지는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6개월 단위로 감소량에 따라 마일리지가 증가하기에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분들은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또한 다자녀 가족 (3인이상의 자녀) 의 경우, 한국전력공사 사이버 지점에 가서 다자녀 부분을 신청 확인하면 16,000 원 한도내에서 30% 를 할인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경제 상황도 모두 않좋고 힘든 상황을 보내고 있습니다. 

     

    " 월급만 안오르고 나머지는 다 오른다 "

     

    정말 체감을 하는 말인데요, 이럴때일수록 좀더 절약하면서 이 위기를 한번 극복해 보면 어떨까요? 

    위에 언급한 부분 한번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