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hat GPT 신개념 AI 구글의 위기 반전
    알토란지식/기타 2023. 2. 4. 12:04
    728x90
    반응형

    인공지능의 현실

     

    1. Chat GPT 란?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입력한 채팅에 맞춰 답을 자동으로 달아주는 기능이며, 이전에는 초기 단계의 AI 로 키워드 중심의 정해진 답변이 나오는 방식에서 여러 경험을 통해 습득한 단어의 조합과 문장 구성으로 답변을 하는 고성능 AI 기능이 바로 Chat GPT 입니다.

     

    ChatGPT 는 오픈 AI에서 만든 언어예측 모델인 GPT-3.5 기술이 베이스가 되어 있는데요, 사용자가 입력할 다음 텍스트 까지 예측하여 글을 생성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 기술을 보면 이전 구글의 알파고가 생각나지 않으세요? 이세돌과 바둑을 두면서 상대의 수를 예측해 가며 엄청난 성능을 보여줬던 알파고.. GPT-3.5 도 이런 알파고의 발전형이라 생각합니다. 

     

     2. Chat GPT 가 최근 이슈인 이유

    Chat GPT는 인간과 비슷한 대화를 생성해 내고 있으며 최근에 이슈가 되는 것은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다음 대화까지 예측하여 장문의 대화를 진행하고 있어서 입니다. 

    이는 수백만개의 웹페이지로 구성된 DB 에서 사전 훈련된 대량 생성변화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때 머신러닝이 아닌 사람이 직접 피드백을 하는 Reinforcement Learning 기법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우며서 빠르게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답변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러한 기능 만으로 이렇게 이슈화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 

    제 생각에는 이 기업이 수많은 사업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가상비서, 스마트홈장치, 원격진료, 가상 친구와 같은 수많은 사업성 요소로 확장시킬 수 있는 모델이고 이미 이 부분은 여러 기업들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기 위해 이 기능을 계약하고 있는 것에서 증명되고 있다고 봅니다. 

     

    3. 구글의 위기? 도전

    구글이 뭔가를 하겠죠. 그게 더 궁금한건 저뿐일까요?

    제가 알고 있기로 인공지능의 전세계적 절대적 1위는 구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알파고 시리즈를 이용하여 증명을 해 왔으며, 이미 기술은 끝났으니 처리 기술의 하드웨어 스펙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슈퍼 컴퓨터 로 개발 방향성을 바꾸었다는 구글.

    하지만 이렇게 구글이 절대 1위로써 여유의 빈틈을 Chat GPT 가 파고 들었다고 보입니다. 

    그럼 이러한 AI 부분의 기술이 구글이 뒷통수를 맞았고 순위가 바뀌었을까요? 

     

    저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 생각이 이미 구글의 AI 기술은 어떤 기업도 감히 따라가지 못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이전 알파고시리즈의 구동을 위해 큰 고층 건물 전체에 컴퓨터로만 꽉꽉 들어찬 불필요한 하드웨어를 최소화 하기위한 부분으로 잠시 눈을 돌렸을 뿐이지요.

    따라서 이러한 자극이 오히려 잠자는 사자, 또는 동면하고 있던 공룡을 깨우는 겪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미 발표를 했듯이 구글은 얼마 후 Chat GPT 를 뛰어넘는 알고리즘을 보여준다고 하였고, 

    이는 사실일 것 입니다. 

     

    여튼 아주 재미있는 상황이 계속해서 전개될 것으로 보이고, 

    저는 솔직히 Chat GPT 의 업그레이드 보다는 구글의 새로운 신작이 더 궁금해 지네요.

     

    이러다 정말 인간을 대체하는 무엇인가가 나오는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네요.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