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황하문명에 대하여
    알토란지식/역사관련 2023. 3. 11. 11:59
    728x90
    반응형

    황하

    1. 황하문명

    중국의 황하강 중하류 지역에 성립한 문명을 황하문명이라 부릅니다.

     

    기원전 2000년 경에서 3000년경 으로 추정되며 이전 4대 문명의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강 유역의 농경생활의 시작과 함께 자연스럽게 문명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은 황하보다는 양쯔강이라는 세계적인 강이 있는데 황하에서 첫 문명이 나온 이유는 아무래도 농작물이 자라기 좋은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것이 4대 문명이 나온 지역에서는 항시 강의 범람이 많은 지역인데 이 이유는 강이 범람하면서 농작물이 자라기 최적의 환경이 되기 때문이고 이 때문에 범람이 비교적 잦은 황하강 근처에서 문명이 처음 생겨난게 아닌가 싶습니다. 황하는 특히나 황토가 많아 빗물속 석회질을 모아 땅이 비옥하고 부드러워서 농경 생활을 하기에 아주 적합한 곳이라고 하고, 실제 황하문명의 유적들을 보면 주로 수수, 조 등의 농작물을 재배하면서 가축을 길렀으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황하문명은 농경이 시작한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가 보급되었던 은나라, 철기가 완전히 보급된 전한시대까지를 주로 말하는데요, 대체적으로는 은나라 주나라 시대를 통칭하며 이후 전한시대 까지 중국 문화의 중심은 황하강 중심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봉신연의

    중국은 황하문명에 대한 다양한 소설이나 전설들이 많은데, 그중 대표적인 소설은 단연코 봉신연의를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은나라 시대의 신선과 귀신들이 인간들과 함께 하면서 주나라의 시작인 무왕과 전설적인 재상 강자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설입니다. 

    드라마 봉신연의

    봉신연의는 소설 뿐만 아니라 만화, 영화, 드라마로 정말 많은 작품이 만들어진 이야기 입니다. 

    그만큼 정말 매력적인 이야기 인것이, 중국 고유의 수많은 신선들과 전설속의 존재들이 각자의 다양한 스토리를 가지면서 등장하고 동양 판타지의 맛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으며, 그와 함께 도시국가형태로 유지가 되던 (그리고 재정일치의 형태와 같은 국가 형태)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입니다.

     

    4대문명에서는 각자의 고유의 스토리나 전설들이 있는데요, 황하문명은 단연코 이 봉신연의를 대표로 소개해 보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