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퍼실리테이터가 되어보자
    알토란지식/기타 2023. 4. 9. 10:48
    728x90
    반응형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중 하나는 격려?!!

    1. 퍼실리테이터? 퍼실리테이션? 

    퍼실리테이션은 구성원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기업이나 학교등의 다양한 그룹 등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활동을 의미하고, 
    이러한 활동을 전문성을 가지고 능숙하게 이끌거나 도움을 주는 사람을 퍼실리테이터라고 합니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대화를 경청하면서 서로 협력하고 능동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돕는 전문가가 바로 퍼실리테이터 입니다. 


    2. 퍼실리테이터 자격증

    우리나라에는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가 존재합니다.
    이곳 협회에서는 퍼실리테이터의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일정한 심사를 거쳐 자격증을 부여하게 되는데, 인증퍼실리테이터(CF:Certified Facilitator)와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CPF: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로 나뉘어 있습니다. 

     

    인증퍼실리테이터 과정 요약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 과정 요약


    자격을 위해서는 먼저 협회에서 인증한 양성기본과정을 이수해야 하는데 과정은 자격의 필수과정인 기본과정과 분야별 전문역량을 제공하는 전문과정의 2종류로 인증을 시행합니다. 

    기본과정은 최소 16시간 이상교육생과 직접적인 상호교류가 있는 교육이어야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원격교육과 집합교육이 혼합되어 있는 교육과정의 경우 50% 이상이 집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전문과정은 시간을 자유롭게 편성할수 있으며 집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육내용에 있어서 기본과정은 협회가 제시하는 정의, 철학, 역량등 퍼실리테이터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교육 내용을 종합적으로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데, 전문과정은 퍼실리테이터의 역량 중 한가지 이상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교육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단, 퍼실리테이터 강사 양사과정은 인증교육과정의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심사대상이 되지 않으며,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의 교육과정만 심사로 인정받게 되기에 교육을 선택하실 때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첫 공개강좌가 개설된지 1년 미만인 교육과정일 경우 인증위원회가 공개강좌의 참관심사를 요청할 수 있고 1년 이상 된 교육과정이더라도 제출된 서류만으로 심사가 어려운 경우에는 보다 정확한 심사를 위해 인증위원회는 참관 심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역량

    퍼실리테이터는 다양한 곳에서 그 능력이 활용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고객니즈 파악을 통해 문제의 핵심상황과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해결의 목표를 구체화 하며 다양한 퍼실리테이션기법과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할 줄 아는 전문성 개발을 필요로 합니다. 

    고객 문제 해결에 적합한 워크숍의 프로세스와 방법을 설계하고 최적의 환경요소를 설계에 반영하여 워크숍 목적에 맞는 물리적 환경조성 및 긍정적 분위기 조성을 통해 참여자들의 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어야 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얻고자 하는 결과에 대해 고객과 합의하고 이를 위해 상호 파트너쉽을 형성함으로써 고객의 니즈와 약속을 준수하고 충족시킵니다. 

    다양한 관점에 대해 개방적이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퍼실리테이션기법과 방법을 능숙하고 정확하게 구사하여 상황에 맞게 변형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함과 함께 워크숍의 결과물을 구체화하여 참여자들의 합의 수용을 이끌고 명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