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G사태 통정거래 투자에 주의하자
    알토란지식/경제관련 2023. 5. 4. 23:12
    728x90
    반응형

    통정거래란 확연히 사기이고 불법 행위라 할 수 있다

    우선 최근의 SG 사태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1. 왜 SG 사태라 부를까요?

    최근 SG증권을 통해 대량 매도 물량이 집중되면서 8개 종복이 주가가 급락을 하였고, 이에 주가조작의혹이 제기되면서 금융당국과 검찰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건을 SG 사태라 부르고 있는데요, 

    여기서 등장하는 용어가 통정거래 라는 용어입니다. 

     

    2. 통정거래란?

    한마디로 정의하면 특정집단에서 주식을 서로 매도, 매입을 하면서 마치 거래가 매우 활발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여 이를 통해 목표 종가까지 끌어올렸다가 매도를 하면서 수익을 내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S군과 A양과 B군이 FF주식회사의 10만원 까지 끌어올리자고 서로 합의를 합니다. (기존가격은 1만원대로 정의해 봅니다)

    S군은 FF주식회사의 주식을 구입하여 매도를 합니다. 그럼 A 양은 해당 주식을 그대로 사들이지요. 그리고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 A 양이 주식을 내놓으면 B군이 높은 금액으로 주식을 사게 됩니다. 

    이렇게 B군이 사들인 주식을 S군에게 다시 전달하는 형태로 미리 정해진 사람들끼리 주식을 거래하면서 거래가를 높이게 됩니다. 

    거래량이 많지 않은 회사들(특히나 이번 SG 사태에서 삼천리가스와 같은 거의 변동수가 없는 회사들)의 주식의 경우 거래량이 원채 많지 않기에, 일부의 사람들만 포섭을 하여 이같은 통정거래를 진행하면 해당 주식가는 매우 높은 가격으로 올라갈 수 있고, 이같은 추이는 다른 투자자들이 들어오는 미끼가 될 수 있습니다. 

     

    3. 그렇다면?

    이번의 경우에는 좀 복합적인 정황이라 이해가 됩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통정거래를 통해 특정 주식가를 올린것은 맞는데, 이같이 주식가를 올리는 과정에서 아래의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 정치, 연예쪽 이른바 유명인이 포함되어 있는 정황,

    2) 해당 행위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선전을 통해 통정거래를 유도한 행위,

    3) 통정거래 시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중도의 변심이나 이를 통한 투자금 회수를 막기 위해 대신 투자의 목적으로 비밀번호 등을 알려주지 않고 거래를 한 후 최종 매도 시점에 투자자들의 손해를 보게한 행위,

    4) 최종적으로 통정거래를 오인하여 투자하여 피해를 입은 일반 투자자들 (이중 본인 소유의 금액의 손해도 큰 문제이지만 신용거래 등으로 당장의 부체를 짊어지게 된 투자자들의 피해가 더욱 큰 상황)

     

    하지만, 

    일단 통정거래가 입증이 되더라도 일반 투자자들이 해당 부분으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길은 솔직히 없어 보이는게 가장 큰 문제라 보입니다. 

     

    즉, 이를 기획하고 운영한 사람들은 검찰등에서 잘 조사를 한다는 전재로 법적인 처벌을 받는다 치더라도, 

    이미 일반 투자자들은 통상적인 거래로 진행이 된 상황임에 보상의 주체를 특정하기 어려운 사안으로 보이고, 

    또한 일부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의 통정거래 나 투자 유도의 정황을 찾는다고 하더라도, 

    그들 역시 위의 3번과 같이 피해자의 입장으로 최종 결론이 날 수 있는 부분임에 이를 통한 보상도 이루어지기 어려워 보입니다.

     

     

    어쨋든 제가 예상한것과 달리 최대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검찰에서 제대로 수사하고 최선의 해결을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저를 포함한 모든 분들도 이런 상황에 엮이지 않도록 투자는 최대한 꼼꼼히, 그리고 일확천금에는 꼭 댓가가 있다는 부분을 생각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여튼 무서운 세상입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